하늘과 땅의 연합: 하나님의 통치와 회복의 이야기..에 관하여
" One thing I need you to pay attention to is the concept of Heaven here. Most people talk about going to heaven after we die. But that is not the primary meaning of Heaven in the Book of Revelation. And indeed, in the entire Bible. Heaven is where God reigns. Wherever God reigns—that is His space, His kingdom, His dominion. Heaven is the divine kingdom. It stands in contrast to earthly kingdoms. And the whole story of the Bible is about how God is bringing about the union—the overlapping—of Heaven and Earth. They were once fully united. Then, they were driven apart. But God is bringing them back together. “Let Your Kingdom come on earth as it is in heaven.” <최규진, 20250316, Great Mystery Unveiled>
번역:
" 내가 여러분께 주목해 주길 바라는 한 가지는 바로 '하늘'의 개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죽은 후 하늘나라에 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요한계시록에서 말하는 하늘의 주된 의미는 아닙니다. 사실, 성경 전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늘은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곳입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곳—그곳이 바로 하나님의 공간,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주권이 미치는 영역입니다. 하늘은 하나님의 왕국입니다. 이 땅의 왕국들과 대조되는 하나님의 통치 영역입니다. 그리고 성경 전체의 이야기는 바로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의 연합을 다시 이루시는 이야기입니다. 한때 하늘과 땅은 온전히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분리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다시 하나로 회복시키고 계십니다."
"아버지의 나라가 임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마태복음 6:10)"
-------
이번 주 우리 공동체에서 나눈 나의 설교 내용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야기하고 싶었다. 전혀 다른 본문이고, 다른 메타포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성경의 책들은 서로 다르게 보이지만, 결국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기도 하다. If we closely pay attention, 우리는 그것을 볼 수 있다. 이번 주 설교에 대한 피드백을 들으면서 고민이 더 많아진다.
How, then, shall we live here on earth—킹덤 라이프를.
https://youtu.be/chvN6NakjPI?si=vf83zNhrMJWTfFS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