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om 오래전 블로그

[book] "A Spirituality of Fundraising" by Henri Nouwen

Jan 27, 2018

[book] "A Spirituality of Fundraising" by Henri Nouwen

모금으로 살아온 인생이 십여년이 넘었다. 수많은 이들의 손의 수고를 통해 우리의 삶이 sustained 되었다. 살아온 시간들 그 자체가 기적이다. 최근 다른 이들을 위해, 또 우리 사역에 필요한 장비 구입을 위해 특별 모금을 하게 되면서 다시 한 번 fundraising에 대해서 깊이 생각할 시간을 갖게 되었다. 바울의 편지를 읽으면서, 사도행전을 읽으면서 바울의 복음 사역 안에 모금이 얼마나 큰 자리를 차지 하고 있었는지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때마침 헨리 나우웬이 이런 주제로 책을 썼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짧은 글인데, 한번 읽어봐야겠다. 오래 전 김경수 목사님께서 fundraising은 people-raising이라는 말씀을 하셨었다. 10년이 지나보니 이제서야 그 말씀이 어떤 말씀인지 어렴풋이 알아가게 되는 듯 하다.

 

관련 기사: 모금은 구걸인가 사역인가

 

모금은 구걸인가 사역인가

[서평] 헨리 나우웬 <모금의 영성>(포이에마)

www.newsnjoy.or.kr

 

[사족: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self-sustain이 가능한 사역자들이 더 많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는 것에 대해서도 부인할 수 없는 것 같다. 모두에게 겸손과 손의 수고, 노동을 더욱 더 필요로하는 시대말이다. 컨택스트에 따라서 fundraising이 필요한 사역자들도 여전히 존재하겠지만...]

'From 오래전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으로의 복귀  (0) 2019.04.21
바울과 구약 해석  (0) 2019.04.21
하나님의 공급의 방식 (3)  (0) 2019.04.21
Please Help Flood Victims  (0) 2019.04.21
하나님의 공급의 방식 (2)  (0) 2019.04.21